교육활동 소개자료
* 동료
- 개별화교육계획작성 및 지도 : 학생의 수준에 적합한 목표를 설정하여 목표를 세우고 학습지도 및 평가를 하여 개개인에 특성에 맞는 교수학습이 이루어지도록 함
- 학생의 문제행동에 대한 지도 : 특수교육대상학생의 다양한 문제행동을 수정하고 학생들이 학교생활에 흥미를 가지도록 노력함
- 장애학생에 대한 성교육 및 인권교육 실시 : 특수교육대상학생들의 인권신장을 위하여 특수교육대상학생을 대상으로 연1회 이상 인권교육을 실시,특수교육대상학생들의 성정체성 확립을 위하여 연 2회이상 성교육 실시함
- 특수교육교과연구회 참여 및 연수 실시 : 교사의 전문성 확보를 위하여 특수교육교과연구회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다양한 연수를 통해 자기능력개발을 함
* 학생
- 학생의 기본생활 습관 형성에 중점을 두어 인사지도, 바른 실내생활 지도, 바른말 쓰기 지도 등 기본생활습관형성에 주력함
- 학생들의 개별적인 요구와 흥미에 따른 학습지도
* 학부모
- 개별화교육계획작성 및 지도 : 학생의 수준에 적합한 목표를 설정하여 목표를 세우고 학습지도 및 평가를 하여 개개인에 특성에 맞는 교수학습이 이루어지도록 함
- 학생의 문제행동에 대한 지도 : 특수교육대상학생의 다양한 문제행동을 수정하고 학생들이 학교생활에 흥미를 가지도록 노력함
- 장애학생에 대한 성교육 및 인권교육 실시 : 인권교육 연1회이상, 성교육 연2회이상 실시
- 체험학습의 기회 제공 : 특수학급 연합체험활동 참가 등을 통해 학생들에게 체험학습 실시
능력개발계획서
우수점: 개개인의 특성과 요구에 맞게 교과를 분석하여 지도하며 개인적인 문제를 파악함으로써 학생들이 학교생활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함.
개선점: 학생 개개인에 맞는 평가방법 및 평가자료 활용이 미흡함.
종합: 학습자 특성 및 요구에 맞게 교과를 지도하고 있으나 이에 대한 평가나 평가자료 활용에서 미흡한 부분이 많으므로 평가부분에 대한 연수에 관심을 기울여야 하며 교육과정 이해 및 교수학습 방법 개선에 대한 끊임없는 노력이 필요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