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넷



<신문활용교육 심화 과제> 아래의 다섯 가지 보기 중에 한 가지를 선택하여 과제를 제출해 주세요.

1. 창의ㆍ인성을 위한 활동 창의ㆍ인성교육 활동을 위한 활동 목표를 정하고 관련 자료를 스크랩하여 활동방안과 활동지를 만들어 보세요.

2. 교과와 연계한 NIE 활동 교과와 관련하여 활동하고자하는 주제와 목표를 정하고 그와 관련된 자료를 스크랩 하여 교과NIE 수업을 위한 구체적 방안과 활동지 를 만들어 보세요.

3. 진로 교육을 위한 NIE 활동 진로 교육을 위한 활동 중 다음 제안하는 것 중 하나를 선택하여 구체적 활동 방안을 제시하세요.

① 진로 교육을 하기 위해서는 자기이해 활동이 필요합니다. NIE를 활용한 자기이해를 위한 활동 방안을 제시하세요.

② 신문에서 다양한 직업을 알아보기 위한 활동 방안을 구체적으로 서술하세요.

③ 직업윤리 교육을 위한 활동 방안을 구체적으로 제시 하세요.

④ 미래 자신의 꿈을 위해 진로를 찾아가기 위한 활동 방안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세요.

4. 읽기 능력과 쓰기 능력 향상을 위한 NIE 활동 신문 읽기를 통해 읽기와 쓰기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학습 목표와 활동방안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세요.

5. 신문 만들기 아래 주어진 주제 중 하나를 선택하여 신문을 만드세요.

① 우리 주변 또는 개인 생활, 학교에서 있었던 일들을 신문에 담기

② 교과 수업을 위한 교과 신문 만들기

③ 체험 활동 후 체험 신문 만들기

④ 진로 수업을 위한 진로 신문 만들기

⑤ 책읽기 활동 후 독서 신문 만들기

 

※ 자료는 온라인 신문 또는 종이신문을 스캔 받거나 또는 사진을 이용해도 좋습니다.

-과제 작성 요령

- 1. A4용지 2장 내외로 작성하여 위에 제출하기 버튼을 클릭해서 첨부해 주세요. 글자크기 10~12 여백 : 20~30 글간격 : 160~180

2. 형식은 자유입니다.

3. 과제명은 선생님 성함으로 올려주세요 (홍길동.hwp)




3. 진로 교육을 위한 NIE 활동 진로 교육을 위한 활동 중 다음 제안하는 것 중 하나를 선택하여 구체적 활동 방안을 제시하세요.

② 신문에서 다양한 직업을 알아보기 위한 활동 방안을 구체적으로 서술하세요.


교과서나 체험학습이 아니라 신문을 활용해 학생들의 진로와 적성을 찾아보는 수업을 할 수 있다. 신문을 읽으면서 다양한 직업을 간접 체험하는 게 직업을 찾고 진로를 결정하는데 더 효과적일 수 있다.

신문을 통해 현실적인 직업 세계를 경험하고 진로를 탐색해볼 수 있다. 신문에는 분야별 전문가들이 등장하고 직업의 준비 과정, 어려움, 장점 등을 다양한 시각에서 접근해 사실적으로 알려주기 때문이다. 학생들은 직업이나 진로에 대해 막연한 생각을 갖는 경우가 많은데 수많은 직업군이 등장하는 신문을 보면 폭넓은 직업 세계를 탐구하면서 자신의 미래와 꿈에 대해 구체적으로 생각할 수 있게 될 것이다.

각종 직업이 등장하는 기사를 읽어보면서 진로 탐색 활동을 할 수 있다. 국제면에는 유엔과 유니세프 등 국제기구의 활약상이 나오고, 문화면에는 사진작가·예술가·아이돌 가수의 인터뷰 기사가 나온다. 꾸준히 다양한 분야의 기사를 읽다 보면 자신의 호기심과 관심이 쏠리는 내용을 발견할 수 있다. 신문을 활용하여 자신의 적성을 찾을 수 있다.

신문을 읽다가 관심 있는 분야의 기사를 찾으면 지속적으로 기사를 읽고 스크랩하여 직업 포트폴리오를 만들 수 있다. 또, 신문을 활용해 다양한 직업을 탐색해 보고 이를 토대로 미래에 사라지거나 새로 생겨날 직업을 예측해 기사 형태로 써보는 활동을 할 수 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